경제학:애로우의_불가능성_정리

Differences

This shows you the differences between two versions of the page.

Link to this comparison view

Both sides previous revision Previous revision
Next revision
Previous revision
Last revisionBoth sides next revision
경제학:애로우의_불가능성_정리 [2020/01/10 16:25] – [첫 번째 경우] admin경제학:애로우의_불가능성_정리 [2020/01/10 16:37] – [전제] admin
Line 1: Line 1:
 ======전제====== ======전제======
  
-  * 최소 3개 이상의 원소를 가지는 유한한 정책 집합 $\mathbf{A} = \{ ABC, \ldots \}$+  * 최소 3개 이상의 원소를 가지는 유한한 정책 집합 $\mathbf{A} = \{ abc, \ldots \}$과 $N$ 명의 개인들
-  * $N$ 명의 개인들+
   * 개인의 선호는 소위 완전해서(complete) 임의의 두 정책 $a$와 $b$에 대해 개인 $i$는 반드시 다음 둘 중의 하나이어야 한다 (논의를 간단히 하기 위해 선호도가 정확히 같은 경우는 없다고 가정한다):   * 개인의 선호는 소위 완전해서(complete) 임의의 두 정책 $a$와 $b$에 대해 개인 $i$는 반드시 다음 둘 중의 하나이어야 한다 (논의를 간단히 하기 위해 선호도가 정확히 같은 경우는 없다고 가정한다):
     * $a$를 $b$보다 선호하거나 ($a \succ_i b$)     * $a$를 $b$보다 선호하거나 ($a \succ_i b$)
Line 22: Line 21:
 사회 후생함수가 추이성과 만장일치성, 그리고 IIA를 만족하면, 사회적 선호와 정확히 일치하는 선호를 가지는 개인(=독재자)이 존재한다. 이 내용은 아래의 세 단계를 거쳐 증명할 수 있다. 사회 후생함수가 추이성과 만장일치성, 그리고 IIA를 만족하면, 사회적 선호와 정확히 일치하는 선호를 가지는 개인(=독재자)이 존재한다. 이 내용은 아래의 세 단계를 거쳐 증명할 수 있다.
  
-=====극단성=====+=====단계 1. 극단성=====
 추이성과 만장일치성, 그리고 IIA가 만족된다고 가정 하에서, 독재자가 존재함을 보는 중간 과정으로서 다음의 내용을 확인하고 가자: 즉 특정 정책 $b$가 어떤 사람의 선호에서는 최고이고 다른 어떤 사람의 선호에서는 최악이며 중간은 없다고 하자. 그러면 이들을 종합한 사회적 선호에서도 $b$는 최고이거나 최악이거나 둘 중의 하나만이 가능하다. 추이성과 만장일치성, 그리고 IIA가 만족된다고 가정 하에서, 독재자가 존재함을 보는 중간 과정으로서 다음의 내용을 확인하고 가자: 즉 특정 정책 $b$가 어떤 사람의 선호에서는 최고이고 다른 어떤 사람의 선호에서는 최악이며 중간은 없다고 하자. 그러면 이들을 종합한 사회적 선호에서도 $b$는 최고이거나 최악이거나 둘 중의 하나만이 가능하다.
  
Line 36: Line 35:
 위와 같은 논리로, $b$는 사회적 선호에서 상석 혹은 말석만을 차지할 수 있다. 위와 같은 논리로, $b$는 사회적 선호에서 상석 혹은 말석만을 차지할 수 있다.
  
-=====핵심(pivotal) 인물 $n$의 존재===== +=====단계 2. 핵심(pivotal) 인물 $n$의 존재===== 
-어떤 전략 $b$에 대해 모든 개인이 이 정책을 가장 싫어한다고 가정하자. 그면 만장일치성으로 인해 사회적 선호에서도 $b$가 가장 비호감 정책일 것이다. '1'이라는 개인의 선호를 고쳐서 $b$를 가장 선호받는 윗 자리로 보내자. 소위 '극단성'에 비추어보면, 사회적 선호에서 $b$는 여전히 가장 비호감이거나 혹은 가장 선호받는 자리로 옮겨가거나 둘 중의 하나이어야만 한다. 이제 '2'라는 개인의 선호를 마찬가지로 고쳐서 $b$를 가장 선호하게끔 한다. 그 다음엔 '3', 그 다음엔 '4', $\ldots$. 이 방식을 반복하다 보면 언젠가는 모두가 $b$를 가장 선호하게 되고, 만장일치성에 따라 사회적으로도 $b$가 가장 선호받는 정책이 될 것이다. 즉 한 명씩 $b$의 위치를 바꾸어가다보면 누군가의 차례에선가 사회적 선호상 $b$의 위치가 끝에서 끝으로 점프해야만 한다. 그러한 변화를 만드는 사람을 $n$이라고 하자.+어떤 전략 $b$에 대해 모든 개인이 이 정책을 가장 싫어한다고 가정하자. 그런 정책이 실제로는 없을 수도 있지만, 없으면 가상으로 하나를 만들어서 집어넣자. IIA에 의해, 우리가 원래 보고자 했던, 즉 이 가상의 $b$를 제외한 나머지 정책들에 대한 사회 효용 함수는 영향을 받지 않을 것이다. 
 + 
 +원래 얘기로 돌아오만장일치성으로 인해 개인적 선호를 종합한 사회적 선호에서도 $b$가 가장 비호감 정책일 것이다. '1'이라는 개인의 선호를 고쳐서 $b$를 가장 선호받는 윗 자리로 보내자. 소위 '극단성'에 비추어보면, 사회적 선호에서 $b$는 여전히 가장 비호감이거나 혹은 가장 선호받는 자리로 옮겨가거나 둘 중의 하나이어야만 한다. 이제 '2'라는 개인의 선호를 마찬가지로 고쳐서 $b$를 가장 선호하게끔 한다. 그 다음엔 '3', 그 다음엔 '4', $\ldots$. 이 방식을 반복하다 보면 언젠가는 모두가 $b$를 가장 선호하게 되고, 만장일치성에 따라 사회적으로도 $b$가 가장 선호받는 정책이 될 것이다. 즉 한 명씩 $b$의 위치를 바꾸어가다보면 누군가의 차례에선가 사회적 선호상 $b$의 위치가 끝에서 끝으로 점프해야만 한다. 그러한 변화를 만드는 사람을 $n$이라고 하자.
  
 정리하면, 왼쪽의 상황 I에서는 $b$가 제일 비호감이어서 $\ldots \succsim b$이다가 $n$ 번째 개인이 마음을 바꾸어 상황 II로 넘어가는 순간 $b \succsim \ldots$로 바뀐다는 것이다. 정리하면, 왼쪽의 상황 I에서는 $b$가 제일 비호감이어서 $\ldots \succsim b$이다가 $n$ 번째 개인이 마음을 바꾸어 상황 II로 넘어가는 순간 $b \succsim \ldots$로 바뀐다는 것이다.
Line 55: Line 56:
  
  
-=====$n$이 독재자===== +=====단계 3. $n$이 독재자===== 
-====첫 번째 경우====+====$b$가 아닌 정책들에 대해====
 $b$가 아닌 임의의 정책 $a$와 $c$에 대해 $a \succ_n c$이기만 하면 다른 사람들의 선호가 어떻든지 간에 $a \succsim c$임을 보이려 한다. $b$가 아닌 임의의 정책 $a$와 $c$에 대해 $a \succ_n c$이기만 하면 다른 사람들의 선호가 어떻든지 간에 $a \succsim c$임을 보이려 한다.
  
Line 71: Line 72:
 추이성에 따라 상황 III에서 $a \succsim c$이어야 하고, 따라서 원래의 상황 IV에서도 $a \succsim c$이어야 한다. 추이성에 따라 상황 III에서 $a \succsim c$이어야 하고, 따라서 원래의 상황 IV에서도 $a \succsim c$이어야 한다.
  
-====두 번째 경우====+====$b$에 관련된 경우====
 이제 $b$ 자체에 대해서도 같은 결론이 성립하는지 볼 차례이다. 즉 다른 사람들의 선호에 상관없이 어떤 정책 $a$를 두고 $b \succ_n a$이면 $b \succsim a$이고 $a \succ_n b$이면 $a \succsim b$라는 것이 사실일까? 먼저 우리는 $a$ 및 $b$와 다른 제3의 정책 $c$를 집어넣고 위에서 했던 얘기를 죽 반복할 수 있다. 즉 우리는 어떤 핵심인물 $n'$이 존재해서 $a$와 $b$ 사이의 사회적 선호가 이 인물의 개인적 선호와 일치함을 보일 수 있다. 이제 $b$ 자체에 대해서도 같은 결론이 성립하는지 볼 차례이다. 즉 다른 사람들의 선호에 상관없이 어떤 정책 $a$를 두고 $b \succ_n a$이면 $b \succsim a$이고 $a \succ_n b$이면 $a \succsim b$라는 것이 사실일까? 먼저 우리는 $a$ 및 $b$와 다른 제3의 정책 $c$를 집어넣고 위에서 했던 얘기를 죽 반복할 수 있다. 즉 우리는 어떤 핵심인물 $n'$이 존재해서 $a$와 $b$ 사이의 사회적 선호가 이 인물의 개인적 선호와 일치함을 보일 수 있다.
  
-이 때 과연 $n'$이 $n$가 같은 사람인지가 문제가 된다. 만일 $n' \neq n$이라고 해보자. 이 말은 원래의 $n$은 $a$와 $b$ 사이의 선호를 결정함에 있어 전혀 영향이 없다는 뜻이다. 하지만 우리는 상황 I에서 II로 넘어갈 때에 $n$이 $b$에 대해 가진 개인적 선호가 $b$의 사회적 선호를 바꿈을 이미 보았다. 따라서 $n' \neq n$이라는 가정을 이 관찰과 들어맞지 않고, 우리는 $n' = n$이라고 결론내려야 한다.+이 때 과연 $n'$이 $n$가 같은 사람인지가 문제가 된다. 만일 $n' \neq n$이라고 해보자. 이 말은 원래의 $n$은 $a$와 $b$ 사이의 선호를 결정함에 있어 전혀 영향이 없다는 뜻이다. 하지만 우리는 상황 I에서 II로 넘어갈 때에 $n$이 $b$에 대해 가진 개인적 선호가 $b$의 사회적 선호를 바꿈을 이미 보았다. 따라서 $n' \neq n$이라는 가정은 이 관찰과 모순되고, 우리는 $n' = n$이라고 결론내려야 한다.
  
-즉 $b$가 련되어 있든 아니든, 임의의 전략 한 쌍에 대해 $n$의 개인적 선호는 사회적 선호와 일치한다.+즉 $b$의 유무에 상없이 임의의 전략 한 쌍에 대해 $n$의 개인적 선호는 사회적 선호와 일치한다.
  
  
  • 경제학/애로우의_불가능성_정리.txt
  • Last modified: 2023/09/05 15:46
  • by 127.0.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