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리:리우빌_정리

This is an old revision of the document!


정리

N 개의 qi 좌표계가 주어졌을 때, (pi,qi) 위상공간에서 2N 차원의 닫힌 폐곡면의 체적(volume)은 보존된다. 즉, 이 폐곡면의 체적이 위상공간에서 시간에 무관함을 나타내는 정리이다.

증명의 간결함을 위해서 N=1이라고 하자. 이 경우 위상 공간의 차원은 2N이다. 이 공간 위에서 한 점 (p,q)의 속도를 v=(˙p,˙q)이라 하자. 초기 시간에서 임의의 폐곡선을 C0라 하자. 이 폐곡선 위의 점들이 dt만큼의 시간이 지났을 때의 이루는 새로운 폐곡선을 Cdt라고 하자(그림 참조).

C0에서 Cdt로 이동할 때 곡선 이 가지는 넓이의 변화를 계산해보자. 점 ABC0에서 Cdt로 이동하는 동안 쓸고 지나간 면적은 dl×dh이다.

ˆvC0에 수직하며 C0에서 Cdt를 가리키는 방향의 단위 벡터라고 했을 때 dh=ˆvvdt이다. 그러므로 그림에서 어두운 면의 넓이는 dldh=dl(ˆnvdt)이다. 전체 넓이의 변화량은 조그만 평행사변형의 넓이의 합이기 떄문에 다음과 같이 구할 수 있다.

dA=C(ˆnvdt)dl

그리고 위 식으로 부터 시간 변화에 의한 넓이의 변화는

dAdt=Cv(ˆndl)

임을 알 수 있다. 우변을 발산정리를 사용하면 아래처럼 정리할 수 있다.

dAdt=Cv(ˆndl)=AvdA=A(˙q,˙p)dA=A(˙qq+˙pp)dA.

  • 물리/리우빌_정리.1543473175.txt.gz
  • Last modified: 2023/09/05 15:46
  • (external edi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