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julia 설치

julia는 https://julialang.org/ 에서 받을 수 있다.

설치시 기본 설치경로는 C:\Users\“사용자 이름”\AppData\Local\Julia-1.1.0 이다.

1.1.0은 이 글 작성 기준으로 최신버전이며, 업데이트시 숫자가 바뀔 수 있다.

참고 사항으로 AppData는 기본적으로 숨겨져 있는 폴더이므로, 폴더 옵션에서 숨김 파일 표시를 하여 표시를 하든지, 경로명을 어딘가 저장해 둔 뒤 직접 디렉토리로 접근하도록 하자.

2. julia 전용 에디터

julia 코드 작성을 위해서는 atom을 설치하면 된다.

정확히 얘기하면 julia 전용 에디터는 아니다. 범용으로도 쓸 수 있다. 다만, julia 코드 작성을 위한 툴을 제공하는 것이 현재는 atom 밖에 없을 뿐이다.

atom은 https://atom.io/ 에서 다운 받을 수 있다.

atom도 julia와 마찬가지로 AppData에 설치된다. 참고사항으로는 설치 시에 next 버튼을 누른다든지, 약관에 I agree를 체크할 일이 없다.

atom을 깔았다고 끝난 것이 아니다.

atom의 설치가 끝난 후, atom을 실행한 후, Settings 탭에서 Install 패널로 들어간다.

그 후에, uber-juno 를 검색하여 설치해준다.

설치가 끝나면 메뉴 항목에 julia가 보일 것이다.

거기서 start julia를 클릭해주면 밑에 REPL 창에 julia가 실행된 모습이 보인다.

uber-juno의 기능인지 atom의 고유기능인지 모르지만(아마 uber-juno 패키지의 기능일 것이라 예상한다) 한 라인에 대고 shift+enter를 해주면 그 라인의 실행 결과를 편집창에서 즉각적으로 보여준다.

코드 전체의 실행결과를 알고 싶다면, ctrl+shift+enter를 눌러주면 REPL창에 실행결과가 출력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