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rray

<Code:Shell Script> vi arr.sh

#!/bin/bash

echo -e “행복하세요? : \c” read answer echo “$answer 라고 답하셨네요.” echo -e “이름은 어떻게 되세요? : \c” read name echo “안녕하세요? $name 님” echo -n “좋아하는 음식 세가지를 적어주세요 : ” read -a dish echo “${dish[2]}을(를) 세번째로 입력하셨네요.” </Code>

echo -e “ ” 는 “ ” 안의 \c, \n 등과 같은 백슬래쉬로 표현되는 특수문자의 해석을 가능하게 해준다.

\c는 echo 명령의 줄바꿈 문자를 제거한다.

read name은 name이란 변수의 선언과 동시에 사용자로부터 입력을 받는다.

c의 scanf, 파이썬의 input과 비슷하다고 보면 될 것이다.

입력받은 변수값을 출력하려면 echo “\$name” 이렇게 달러표시를 변수 앞에 붙여서 출력하면 된다.

echo -n은 \c와 같은 역할을 하는데, “ ” 안에서 줄바꿈을 제거하느냐, 밖에서 제거하느냐의 차이가 있다.

read -a dish 는 dish라는 배열을 선언함과 동시에 배열 값을 사용자로부터 입력받는다. 배열의 인덱스는 0부터 시작한다.

입력받은 배열 값의 특정 인덱스를 출력하고 싶다면 echo “\${dish[인덱스 번호]}” 의 형식으로 출력한다. 받은 모든 배열 값을 출력하고 싶다면 echo “\${dish[@]}” 라고 하면 된다.

  • array.txt
  • Last modified: 2023/09/05 15:46
  • by 127.0.0.1